지의승
10월 4일
위수술후증후군(덤핑증후군)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저작 운동을 통해 잘게 갈린 음식이 식도를 지나 위로 내려오죠. 위액이 분비돼 단백질 소화를 돕고, 단백질 소화 과정이 종료된 음식물은 소장으로 내려옵니다.
이때 위에서 소장으로 전달되는 소화 단계가 너무 빨리 진행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을 ‘덤핑증후군’이라 합니다. 위암, 식도암 수술 후에 잘 발생하고, 기능성 소화불량인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죠.
덤핑증후군은 크게 두 가지 타입으로 분류합니다. 음식물이 위에서 소장으로 너무 빨리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조기 덤핑증후군은 식사 30분 후면 구역질과 구토, 설사, 복부 팽만과 복부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어지럽고 심장박동도 빨라져 매우 힘듭니다.
후기 덤핑증후군은 식사 2~3시간 후에 나타나죠.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발생하는데, 탄수화물이 인슐린을 과하게 분비시켜 저혈당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식은땀이 나고 어지러우며 기운이 빠진답니다.
조기 덤핑증후군처럼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손떨림을 느낄 수 있답니다.
덤핑증후군을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선 당 섭취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한 뒤에 혈당 수치를 관찰하는 포도당 내성검사(경구 당 부하검사), 위에서 음식물 배출 시간을 확인하는 위 배출검사와 위내시경 검사가 시행됩니다.
덤핑증후군은 식습관 조절을 통해 충분히 개선 가능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한편, 단백질과 지방 섭취를 늘려 위에서 소화가 천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식사 후 음료는 한번에 쭉 마시지 말고, 식사 사이사이에 조금씩 마십니다.
식사는 하루 5~6회 정도로 조금씩 나눠 자주 시행합니다. 식사 후에는 비스듬하게 기대거나 눕는 자세를 취해 음식물이 천천히 내려가도록 합니다.
차가운 음식은 위 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따뜻한 음식을 권합니다. 유제품은 소화가 어려워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운동을 진정시키는 약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 절제술 후 많은 이들이 겪게 되는 덤핑증후군은 불안감을 갖지 말고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꾸준히 교정한다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선환
10월 1일
위암 4기 키트루다 질문이요
현재 전이성 위암으로 키트루다 치료 시작하였습니다.
치료비가 만만치 않네요 . 500이 넘는데 ..
보통 얼마나 환급을 받나요?
배윤우
10월 1일
담도암, 유방암, 위암등으로 젤로다 복용 예정이신분들 참고 하세요
젤로다 체험기 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dWi9i3Xacs
https://www.youtube.com/watch?v=_tRASPur4RM
방민지
9월 29일
안녕하세요.
저희 아빠가 7월에 위암판정받고 오늘 2차 항암 하셨습니다.
아픈거 없이 잘 지내고 계시는데 많이 걱정이 되네요.
항암하고 식사를 잘 못하시는데
어떤 음식을 드려야 할지요?
그리고 간지럽고 건조해서 불편해 하시는데 피부관리나 입안관리는 뭐를 해야할까요?
도와주실분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오민경
9월 27일
저희 어머니께서 담도암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항암을 하시면 괜찮아 질수도 있다고 하고 안하면 6개월 밖에 안남는다고 하더라구요
암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상태이기에 진행이 빠르다는 말에 더욱 당황스럽네요
저희 어머니는 60대 후반인데 간문부 담도암이고 4기라고 하더라구요
주변에 림파선 , 혈관 침범도 있다고 합니다.
힘드시지만 항암을 해보자고 하셨는데
어머니는 항암을 강력하게 하길 원하십니다.
그런데 남편이 젊을때, 시아버지가 항암으로 (위암4기)
고생만 하다 돌아가신 기억이 있어서 그런지
꼭 항암이 답은 아니다. 잘 생각해라고 합니다.
(저희 어머니를 진심으로 위해서 하는 말인거 같으니, 오해는 말아주세요)
담도암에서 항암 효과가 어느정도 될까요?
항암해서 몇개월 늘어나도 , 그게 병원에서 있는거라면
하는게 맞는지 고민이 됩니다.
·
© 2024 JimoCreate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