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선희
10월 12일
저희남편은 식도암1기 판정후 내시경 점막하절세술 받은상태구 방사선치료28회 마친지10 일됬구요. 이제 외래만 남았답니다. 수술은 후유증등 많이 힘들다구 들어서 담당 종양내과 교수님과상의후 결정하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지의승
10월 4일
위수술후증후군(덤핑증후군)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저작 운동을 통해 잘게 갈린 음식이 식도를 지나 위로 내려오죠. 위액이 분비돼 단백질 소화를 돕고, 단백질 소화 과정이 종료된 음식물은 소장으로 내려옵니다.
이때 위에서 소장으로 전달되는 소화 단계가 너무 빨리 진행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을 ‘덤핑증후군’이라 합니다. 위암, 식도암 수술 후에 잘 발생하고, 기능성 소화불량인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죠.
덤핑증후군은 크게 두 가지 타입으로 분류합니다. 음식물이 위에서 소장으로 너무 빨리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조기 덤핑증후군은 식사 30분 후면 구역질과 구토, 설사, 복부 팽만과 복부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어지럽고 심장박동도 빨라져 매우 힘듭니다.
후기 덤핑증후군은 식사 2~3시간 후에 나타나죠.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발생하는데, 탄수화물이 인슐린을 과하게 분비시켜 저혈당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식은땀이 나고 어지러우며 기운이 빠진답니다.
조기 덤핑증후군처럼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손떨림을 느낄 수 있답니다.
덤핑증후군을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선 당 섭취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한 뒤에 혈당 수치를 관찰하는 포도당 내성검사(경구 당 부하검사), 위에서 음식물 배출 시간을 확인하는 위 배출검사와 위내시경 검사가 시행됩니다.
덤핑증후군은 식습관 조절을 통해 충분히 개선 가능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한편, 단백질과 지방 섭취를 늘려 위에서 소화가 천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식사 후 음료는 한번에 쭉 마시지 말고, 식사 사이사이에 조금씩 마십니다.
식사는 하루 5~6회 정도로 조금씩 나눠 자주 시행합니다. 식사 후에는 비스듬하게 기대거나 눕는 자세를 취해 음식물이 천천히 내려가도록 합니다.
차가운 음식은 위 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따뜻한 음식을 권합니다. 유제품은 소화가 어려워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운동을 진정시키는 약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 절제술 후 많은 이들이 겪게 되는 덤핑증후군은 불안감을 갖지 말고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꾸준히 교정한다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지준후
10월 3일
식도암 3기인데 수술하셨네요. 저희는 ㅜㅜ 안된다고 하던데
도도한 기도36
10월 3일
식도암 3기수술한지 3개월이 다되가는데요
수술후에도 살빠지고 먹는양도 적었는데
이제는 먹는양이 많아졌는데 살은 안찌네요
힘들게 먹는데 살이 찌질 않아서 더욱 슬퍼지네요
이런경우 있으신가요?
신정현
10월 1일
식도암 방사선 치료하면 식도가 붙어서 식사도 잘 못하고 여러 문제가 많아요.
엄승준
10월 10일
환자분 컨디션이 좋으셨으면, 인공호흡기를 다는게 맞을거 같고, 폐렴전에 항암을 못할 컨디션이면, 연명치료를 안하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박라후
10월 10일
어려운 상황이네요. 저같으면 일단 하는데 까지 치료를 해볼거 같습니다. 수술, 항암한거 너무 아깝잖아요. 폐렴은 치료잘 되면 정상으로도 돌아갈수 있는 병이니까요.
안현승
10월 10일
담도암 질문 드려요.
- 2차병원 담도암 진단 간문부담도암 (CT,PET,MRI) 2기
- 수술, 수술후 3기B 최종진단
- 항암치료 현재 3차까지 시행했습니다.
수술도 잘되었고, 항암 부작용도 버티면서 잘 계셨는데
일주일전 폐렴 진단받고 현재 중환자실에 계십니다.
의사선생님이 더 나빠지면 인공호흡기 달아야 한다고 하는데 고민입니다.
중환자실 선생님은 암전문의는 아닌걸로 알고 있어요.
이런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성후
9월 30일
아이고..ㅜㅜ 폐렴 무섭죠. 저희 어머니도 페렴때문에 고생많이 했습니다. 일단은 인공호흡기 달고 치료 잘되는 경우도 많으니, 하는데 까지 적극적으로 치료하시는게 좋으럭 같아요. 기도 드릴게요
전영훈
9월 30일
아버지가 식도암 2기 진단후
주 5회 방사선 치료 5주간 받았습니다.
총 25번 받고 한달 반 후에 수술 진행하였습니다.
수술 이후 급격히 체력이 약해지셔서
폐렴에 걸리져서 중환자실에 계시는데
인공호흡기를 다셔야 한다고 합니다.
너무 갑작스레 벌어진 일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수술이 가능하다고 해서 한건데
너무 무리하게 한건 아닌지
후회가 됩니다.
ㅜㅜ
암환자가 폐렴에 걸리면 회복하기 많이 힘든가요?
·
© 2024 JimoCreate Inc.